티스토리 뷰

오늘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게 되는 신체적 증상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와 병원균 등에 대항하기 위해선 안정적인 면역체계의 구축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중 백혈구와 T세포, B세포 등의 면역세포들이 안정적으로 신체 내부에 존재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역 이런 면역세포들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지 못할 때는 여러 만성질환들과 암 발병의 직접적인 위험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세심한 면역력 관리가 필요한데요. 면역력이 떨어졌을 시에는 몸에서 여러 이상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해당 증상이 지속해서 나타난다면 철저하 관리가 이뤄져야 합니다. 그러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면역력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 6가지 증상

 

 

 

 

1. 염증 수치 증가

 

염증은 조직의 감염 및 손상에 따른 자연스러운 생체 반응인데요. 정상적인 몸 상태일 때는 크게 건강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다면 염증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세포와 기관들을 공격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구내염과 봉와직염 등과 같은 염증 관련 질환들의 잠재적인 발병 위험을 큰 폭으로 증가시킬 수 있으며, 관절염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들 같은 경우엔 임질균과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에 의해 질 점막에 감염이 이뤄지고, 이에 따라 질염이 발생될 위험도 점차적으로 높아지게 됩니다.

 

 

 

 

2. 감기 발생 횟수 증가

 

감기에 걸릴 만한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감기에 쉽게 걸리고, 감기가 잘 낫지 않는다면 면역력이 떨어졌음으로 짐작해볼 수 있는데요. 면역체계의 취약성은 곧,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를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감기에 쉽게 걸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기는 통상 약을 복용하고 휴식을 취한 뒤 일주일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지만, 잘 낫지 않고 감기 증세가 지속될 때는 면역력이 떨어짐으로의 인한 발생일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을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3. 만성피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나타나는 또 다른 증상은 피로감이 계속 이어진다는 것인데요. 이런 피로감은 휴식을 취해도 풀리지 않는 만성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그리고 면역체계의 약화는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밤새 뒤척이는 수면장애까지 동반될 수 있는데요. 만성피로감과 불면증이 합쳐져 계속되면 몸이 더욱 피곤해지고, 무기력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4. 배탈

 

장에는 몸 전체 면역세포의 약 70% 정도가 모여 있다고 합니다. 즉, 안정적인 면역체계의 유지는 건강한 장과 직접적인 연관이 되어 있음으로 해석되는데요. 만약 면역력이 떨어져 있을 때는 장 내부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병원체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시키지 못함으로써 유해균이 증식될 위험이 점차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증식된 유해균은 황금비율의 장내 균총을 망가뜨리는 작용을 함으로써 설사와 복통 등을 동반하는 잦은 배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배탈 증세의 지속은 염증성 장질환의 발병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대상포진 발병 위험 증가

 

대상포진은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됨으로써 발생하는 질병을 말하는데요. 누적된 피로감과 과도한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가 극에 달하고, 면역체계가 취약해짐에 따라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병변 부위의 심한 통증과 함께 붉은 반점, 감각 이상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염증이 심해질 경우엔 전신으로 확산될 위험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발생 시에는 수포가 붉은 띠를 형성되어 나타나므로 의심 증상이 발생할 시 즉시 내원을 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6. 피부 건강 상태 악화

 

면역체계의 약화는 피부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피부에 염증이 쉽게 생기고, 상처가 나도 잘 회복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피부가 쉽게 트고, 푸석푸석해짐에 심해지고, 눈밑 다크서클의 발생 횟수도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피부염과 아토피 등의 염증성 피부 관련 질환이 있었다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을 잘 참고하여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전에 잘 관리하시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