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신장에 좋은 음식 정보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콩팥이라고도 불리는 신장은 배의 등쪽에 쌍으로 존재하는 기관인데요. 대사 과정을 거치고 생성된 산물들과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체내 항상성과 혈압 유지 등의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양쪽 신장의 총 무게는 전체 체중의 0.4%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생명과 직결된 매우 중요한 생리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소변에 거품 발생 및 빈혈, 부종 등의 각종 신체적 이상 현상가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신장 기능에 문제가 지속될 시에는 각종 만성질환들과 심혈관계 질환들의 발생으로 이어질 위험이 커지게 되며,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신장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매우 섭취하는 음식들의 영향이 절대적인 영향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들과 각종 화학조미료가 다량 첨가된 식품들을 과잉 섭취하는 식습관은 노폐물과 대사 산물을 걸러주는 신장의 핵심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주된 위험인자가 됩니다. 따라서 신장 기능의 개선 및 채내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에 탁월한 여러 음식들을 평소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신장의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신장 건강에 좋은 음식

 

 

 

 

1. 베리류 과일

 

블루베리와 라즈베리, 포도, 딸기 등의 베리류 과일들은 신장의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주는 음식들에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베리류 과일 속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레스베라트롤 등의 각종 항산화물질들과 비타민 성분들이 몸속 세포의 손상을 막아 신장의 기능 회복 및 신장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울러 베리류 과일들은 신장질환이 있을 시에 증상 개선을 돕는데 뛰어나, 회복 시 섭취하는 주요 식단으로도 많이 포함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2. 팥

 

콩과에 속해 있는 여러해살이풀인 팥은 팥죽과 떡, 빵, 팥빙수, 앙금 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많이 애용되는 음식인데요. 팥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의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고, 신장의 기능 증진을 돕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몸 속 쌓여있는 나트륨의 원활한 배출을 돕고, 체내 항상성 유지를 돕는 작용에도 관여해 부종 증상을 개선함과 동시에 신장의 기능 저하로 발생하게 되는 각종 관련 질환들의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검은콩

 

특유의 검은빛으로 블랙푸드를 대표하는 검은콩도 신장 건강을 돕는 음식에 포함되는데요. 검은콩에 풍부한 안토시아닌과 각종 필수영양소들에 의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몸 속 축적된 노페물과 나트륨의 배출을 돕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아울러 신장의 기능 저하로 노폐물이 과다 축적되어 발생하는 붓기를 배출시키는데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양배추

 

양배추는 식이섬유를 비롯해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서 신체 유익한 다양한 작용으로 각종 성인병 및 만성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채소로 알려졌는데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서양 3대 장수식품 중 하나로 선정된 것 역시 양배추의 탁월한 영양학적 가치와 질병 예방 효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뛰어난 효능을 지닌 양배추는 신장을 보호하고 정상적인 기능 개선을 돕는데도 유익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의 함량이 다른 영양소들에 비해 적기 때문에, 칼륨 섭취를 조절해야 하는 만성 신장 질환 환자분들의 관리에도 유용한 작용을 하는 채소라고 알려졌습니다.

 

 

 

 

5. 사과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의 함량이 풍부한데요. 이 펙틴 성분이 신장 손상의 주된 위험요인인 고콜레스테롤과 고혈당의 관리에 도움을 주어 신장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에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됩니다. 아울러 사과에 풍부한 펙틴 성분은 장내 독소와 유해물질들과의 흡착을 통한 체외 배출을 돕는데도 뛰어나 장기능 개선 및 관련 질환들의 예방에 좋은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6. 오이

 

시원하면서도 특유의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인 오이는 조직의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수분의 탁월한 이뇨작용 효과로 나트륨의 농도를 저하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울러 노폐물의 과다 축적으로 인한 붓기를 제거하는 효과와 함께 체내 쌓여있는 중금속을 배출시키는데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앞서 소개된 여러 음식들 이외에도 수분의 함량이 높은 배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류들도 신장의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녹색류 채소들과 고구마 등도 탁월한 이뇨작용 효과로 신장의 기능 개선을 돕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단, 녹색 채소류와 고구마에는 칼륨의 함량이 높아서 이미 신장질환이 있거나, 투석을 받고 있을 시에는 섭취를 조절하고, 제한해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건강한 신장을 관리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다양한 음식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