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돌외잎과 관련된 여러 건강 정보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박과에 속해 있는 돌외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 동남아 등에서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선 제주도와 울릉도 등에서 자생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들의 숲속이나 산지에서 자라는 돌외는 엉키면서 자란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잎은 어긋나 있고, 5개의 작은 잎을 가진 겹잎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돌외는 잎, 줄기, 열매, 꽃 등의 전체를 모두 약재로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특히 잎에는 식물성 스테롤과 다양한 형태의 항산화물질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여러 건강상 효용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돌외잎이 가진 다양한 건강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돌외잎 다양한 효능

 

 

 

 

1. 내장지방 및 체지방 축적 억제

 

신체 내부에는 인산화효소 중 하나인 AMPK가 존재하고 있는데, 이 AMPK는 지방대사와 당의 대사 및 세포의 에너지 항상성 유지에 필수적인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AMPK가 활성이 되면 체내 축적된 지방들을 활발히 연소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돌외잎은 이런 AMPK으 활성화를 도와 세포의 에너지원 역할을 하는 ATP을 활발히 작동하도록 돕고, 지방산의 적절한 산화를 돕는 작용을 하게 됨으로써 체지방과 내장지방 및 축적을 막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인슐린 정상 분비 유도

 

췌장에서 분비가 되는 인슐린은 신체 내부의 물질 대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데요.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지 않거나 분비액이 부족해질 시에는 당뇨와 같은 대사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돌외잎 및 돌외잎 추출물의 섭취는 인슐린이 정상 분비 되도록 돕고, 인슐린의 민감성을 개선시키는 작용에 관여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작용으로 혈당의 급격한 상승 억제를 막고, 당뇨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면역체계 안정적 유지

 

신체 내부의 방패막이라고 불리는 면역체계는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돌외잎의 섭취 시 체내 활성화되는 AMPK 효소는 체내 원활한 에너지 대사를 돕는 작용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도록 돕고, 염증 수치를 낮춰주는 산화질소의 활성을 돕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돌외잎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이자 탁월한 생리활성물질이라고 알려진 사포닌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면역체계의 안정적 유지 및 강화를 돕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혈관 관련 성인병 예방

 

돌외잎에는 식물성 스테롤과 여러 항산화물질의 함량이 높습니다. 이러한 여러 성분들이 혈관 확장과 관련이 깊은 산화질소의 생성 증가를 돕고, 혈관 내벽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유해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적절히 감소시켜주는 작용에 관여합니다. 또한 앞서도 언급한 바 있는 사포닌은 혈관비누라고도 불릴 정도로 혈관 건강에 탁월함을 가지고 있어서 혈액 순환 개선 및 혈관 내부 노폐물 배출을 통해 혈관 관련 성인병 예방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기관지 건강 관리

 

돌외잎의 섭취를 통해 얻게 되는 또 다른 효과는 기관지의 건강 증진을 돕고, 이와 관련된 여러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인데요. 기관지 내에 생성되는 염증 수치를 적절히 감소시켜주고, 잦은 기침과 가래를 줄여주는 진해거담제로써의 역할도 해줌으로써 기관지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폐활량 증진을 돕는 효과로 폐의 기능 증진을 돕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돌외잎 부작용

 

돌외잎은 상술된 것처럼 다양한 효과가 있지만, 주의해야할 부작용 정보를 잘 확인한 뒤 섭취하도록 해야 하는데요. 먼저 한꺼번에 많이 먹게 되면 설사와 복통 등의 소화기계 이상 증세 뿐만 아니라 외부 자극이 없음에도 머릿속이나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명 증세가 나타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돌외잎은 혈관질환 및 당뇨 등의 예방 효과가 있긴 하지만, 이미 해당 질환이 있을 시 섭취하게 되면 복용하는 약제와 상충작용을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는 만큼 전문의의 상담 이후 복용 여부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으로 돌외잎에 관련된 여러 건강 정보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면서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