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요소수에 관한 다양한 정보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요소수는 디젤을 원료로 하는 차량에 주입되는 용액인데요. 질소산화물을 정화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요. 시간이 갈수록 심화되는 대기오염을 막기 위해서, 디젤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친환경적인 물질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요소수의 정확한 뜻과 차량 내부에서 하는 역할, 그리고 유통기한과 관련된 내용들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요소수의 뜻과 역할

 

요소수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질소산화물(NOx)을 환경에 무해한 물질로 변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데요. 질소산화물이란 경유 차량에서 나오는 물질 중 하나로써, 대기오염의 주된 원인이 되는 성분으로 알려졌어요.

 

요소수는 요소와 정제수가 혼합되어 만들어진 환원제의 일종으로써, 환원촉매작용을 통해 대기오염이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을 정화시키는 용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서 배기가스가 배출될 때 요소수에 포함된 탈이온수가 배기가스가 가진 열을 분해시키게 되고, 이 과정에서 질소산화물의 오염물질이 감소되는 원리라고 하네요.

 

 

 

 

◎ 요소수 부족 시 나타나는 현상

 

요소수가 들어가는 경유 차량의 경우에 요소수의 양이 적다면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고장 증세로는 차량 자체의 출력이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해요. 그리고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가 계속된다면 차량 고장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이 분해되지 않은 채 대기 중으로 배출이 되고, 환경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안전한 운행과 대기오염을 막기 위해선 요소수를 제때 보충해 주거나,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요소수의 부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계기판 옆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물방울 모양 혹은 물이 흐르는 모양의 경고등이 있는데, 이 부분에 불이 들어오면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입니다. 요소수 부족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더라도 요소수가 완전히 바닥난 상태는 아닌데요. 통상 주행거리가 2,400km 정도 남았을 시 1단계에 불이 들어오며, 1200km가 남았을 때 2단계 점등이 시작됩니다. 이후 3단계에 불이 들어오면 요소수의 남은 용량이 1.7리터 남짓이기 때문에 2단계에 불이 들어올 때 최대한 신속히 보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요소수 유통기한

 

요소수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선 유통기한에 최대한 맞춰서 사용해야 합니다. 보관을 하는 장소의 내부 상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요소수의 유통기한은 2년 정도로, 그 기간 내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소수는 보관온도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보관온도가 10℃ 정도의 상온일 때는 최대 3년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25℃일 때는 1년 6개월 정도, 30℃일 때는 1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만약에 보관하는 온도가 35℃를 초과할 시에는 6개월 정도로 단축될 수 있으니 이 점을 잘 참고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그 외 참고사항

 

요소수를 주입할 때는 주유구 옆에 나란히 붙어있는 파란색 주입구를 통해 넣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소수의 구입은 온라인이나 주유소, 차량정비센터, 차량용품 판매점 등의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요소수의 주행거리 같은 경우 10리터 당 주행거리로 측정을 하며, 차량 상태와 배기량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난다는 특성이 있는데요.

 

10리터 주입 시 일반적인 승용차 기준으로 측정했을 때 15,0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기량이 많은 화물차 같은 경우엔 10리터로 최대 2000km 정도 주행이 가능하답니다. 만약 주행거리가 그렇게 많지 않다면 유통기한을 고려해 용량이 작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오늘의 요소수 관련 정보는 마치도록 할게요.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